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생활기] 성북구 소형 가전제품 폐기 방법
    이것저것 해보기 2022. 4. 28. 16:00
    반응형

    애물단지였던 믹서기를 드디어 버리기로 결심하였다. 소형 가전제품의 경우 주민센터에 수거함이 있을 수도 있다는 말에 퇴근하고 주민센터를 가보았더니 그런 건 없고... 계속 주민센터에 문의해봐야지 했는데 까먹기만 하였다. 그래도 4월이 가기 전에 써야 할 휴가가 있어 휴가를 사용하고 아침부터 일단 주민센터에 전화를 해 보았다.

    분명 영업시간이 지나고 전화를 드렸는데 말이지... 어째 한번도 전화를 안 받냐.. 5분 간격으로 통화음이 끊어질 때까지 3번이나 전화를 애타게 해 봤는데도 아무도 받지 않았다. 흠.. 뭐가 그렇게 바쁜 거지.. 답답한 마음에 바로 근처라 일단 걸어서 방문해봤다. 웃기게도 창구는 한산했다..... 허허허.. 진짜 너무들 하는구먼. 그래서 창구 직원에게 소형 가전 폐기가 주민센터에서 가능하다고 하여 왔다고 하니 대형 폐기물 수거 업체 전화번호 쪽지를 준다. 제가 소형 가전이라고 하니 그냥 여기에 전화하라는 듯이 자기는 모르겠다는 표정으로 일관...;; 이러니 공무원이 욕을 먹지...

    다행스럽게도 뒤에 앉아 있던 남자 직원분이 정확한 정보를 다시 전달해 주셨다. 물론 대형 관리사무소가 있는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관리소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뭐 내가 사는 곳도 관리소가 있긴 하지만.. 여하튼 자체 처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아래의 방법을 따르도록 하자

    1. 폐기가전 무상 방문 수거 사이트 (https://www.15990903.or.kr/portal/main/main.do)로 신청

    전화로도 신청할 수 있는데 인터넷이 더 편한 것 같다.

    아래 고객 기본정보를 다 채운다.


    그럼 어떤 폐가전을 버릴 수 있는 고를 수가 있다.

    아쉽지만 대형 폐가전이 아닌 경우에는 5개 이상 있어야 수거가 되더라.
    1개여도 수거가 되는 제품군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와 기타~

    기타 대상은 아래와 같다.


    이외의 소형 가전은 5개 이상이어야 수거가 가능하다.

    소형 카테고리로 가면 정말 다양한 제품군이 있어서 웬만하면 대부분 처리가 가능하다.

    2. 5개 미만의 소형 폐가전의 경우 성북구 가전제품 무상처리 배출 이용 (02-2241-4416)

    아쉽지만 1번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아 성북구청 가전제품 무상처리 배출 담당 부서로 연락했다. 다행히 바로 전화를 받으시고 너무 친절하게 처리 방안을 마련해 주셨다. 주민센터에서 받은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이 느낌..ㅋ

    게다가 마침 수거 차량이 우리 집 근처를 지나고 있어 그날 바로 수거 차량에 가전제품을 인계하여 깔끔하게 처리까지 마칠 수 있었다!! 참고로 성북구청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부분을 첨부한다.

    3. 마치며

    생각해보면 구청보다 주민센터가 우리 삶에 더 가까운 기관이고 더 지엽적인 구역을 맡고 있기 때문에 이것저것 더 편의를 더 쉽게 제공해 줄 거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오늘 일로 그런 기대는 완전 박살..ㅋㅋ 물론 주민센터에도 성실하게 잘 알려주신 직원분도 있었지만 창구에서 만났던 그 넋이 나간 듯한 표정의 그 직원분의 표정이 머릿속에서 잊히지 않는다. 뭐 외국 생활을 하면서 진짜 골 때리는 행정직원들을 많이 만나긴 해서 한국 정도면 진짜 너무나 양호한 수준이긴 하지만 그래도 최소한 전화라도 누군가 받고 응대해 줬으면 좋지 않았을까 싶다.

    여하튼 앞으로 가전제품 폐기 관련 문의 사항이 생기면 살고 있는 지역 구청 홈페이지를 잘 이용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괜히 주민센터에 전화하여 시간낭비하지 말고 말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T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