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어 글쓰기] 명쾌하고 우아하게 영어 글쓰기 7 - Grace (우아함)
    일도 해야지.. 2021. 7. 2. 16:00
    반응형

     

    글을 명쾌하고 일관되며 적절하게 강조하며 쓸 수 있다면 그것으로 족한가. 너무 명료하고 단순한 문장과 논리적 흐름으로 글을 쓴다면 독자의 기억에 남기기 힘든 밋밋한 글이 될 가능성이 높다. 글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하고 전달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마치 요리책자에 요리법을 자세하게 설명할 수는 있지만 실제로 요리를 만드는 과정은 또 다른 이야기니까 말이다. 이처럼 글을 우아하게 작성하는 노하우는 결국 본인 스스로 직접 써보며 익히는 수밖에 없다. 본 챕터에서는 저명한 저자들이 어떠한 요소들을 토대로 글의 풍미를 높여왔는지 그 사례를 분석하며 설명하고 있다. 사실 ESL의 입장에서 본 챕터를 이해하기는 쉽지 않았다. 오히려 글을 우아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한 방식이 외국인의 입장에서는 재미보다는 글의 해석을 더 난해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본 책의 전체 챕터를 다 정리해보자는 취지에 발맞추어 억지춘향으로 이렇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1. Balance and Symmetry

    Lippmann의 사례를 들어가며 그가 문장을 구성함에 있어서 phrase에는 phrase가, clause에는 clause가 상응하도록 균형감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 단순히 절에서 절로 문장을 전달시키려 하기보다는 적절하게 동일한 가중치의 내용이 병치되도록 문장을 조성하여 글의 구조화시켰다.

     

    A. Coordinate series의 경우 구가 더 하위 계층으로 갈수록 내용이 길어지거나 더 많은 세분화가 가능하도록 작성하면 안정감이 생긴다.

    B. Correlative conjunctions (both X and Y, not only X but also Y, neither X nor Y)을 적절히 사용하면 강조가 가능하다.

    C. 병치 구성에서 대구 되는 문장이나 구가 대응되도록 구성하면 리듬감이 더 살아난다.

    ex)

    Neither the vacuous emotion of daytime soap opera
    nor
    the mindless eroticism of nighttime sitcomes

     

    reflects the best that American artists are able to create
    or
    that American audiences are willing to suppor

    D. 꼭 대구되는 구가 아니어도, 주어와 목적어의 구성을 비슷하게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ex) Scientists who tear down established views of universe invariably

         challenge

         those of us who have built all our visions of reality on those views.

     

    2. Emphasis and Rhythm

    문장의 마지막 부분이 강조 지점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문장의 끝을 전치사로 끝내는 경우 문장의 힘은 매우 약해진다. 형용사나 부사는 전치사보다는 의미가 있으나, 명사나 동사 (nominalizations) 형태로 오는 것이 바람직하다. 

     

    3. Length and Rhythm

    문장의 길이를 통해 느낌을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짧은 문장들로 글을 구성하여 급박한 느낌을 고조시킬 수 있다. 또는 문장을 파편화하거나 갑작스럽게 문단을 종결시킴으로써 긴박한 감정을 강조할 수 있다.

     

    4. Metaphor

    저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을 빌어 metaphor, 은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By far the greatest thing is to be a master of metaphore. It is the one thing that cannot be learned from others. It is a sign of genius, for a good metaphor implies an intuitive perception of similarity among dissimilars. 

     

    적절한 은유는 꼭 시에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고 모든 산문에 적용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

T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