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어 글쓰기] 명쾌하고 우아하게 영어 글쓰기 6 - Length (길이)
    일도 해야지.. 2021. 1. 31. 14:56
    반응형

     

    "한 문장을 20단어 내외로 구성하라"는 대원칙만큼 짧지만 강력한 글쓰기 조언은 없어 보인다. 하지만 이런 짧은 문장으로만 글을 구성한다면 경쟁력 있는 작가가 되기는 어렵다. 길어도 짧은 문장만큼 이해하기 쉽고 완벽하게 흐름을 이어갈 수 있다면 긴 문장을 쓰는 것도 좋다고 본다. 물론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입장 + 문학적 글이 아닌 논문과 같은 지식 및 정보의 전달이 주목적인 글쓰기를 주로 다루는 나의 상황에서는 일단 대원칙부터 잘 지키는게 중요해 보인다. 그래도 어떻게 하면 문장을 길게 쓰면서도 명쾌하게 글을 유지할 수 있는지 몇 가지 원칙들을 소개해 놨기에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Coordination

    여러 주요 요소들의 나열이 필요하다면 주제어 이후에 나열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이런 부분에 대해서 주의해야 한다.

    A. Parallel하게 배치되는 요소들의 문장의 문법 구조는 동일해아 한다. 주어+동사의 문장이면 주어+동사의 문장으로, to 부정사라면 to 부정사 형태로!!

    B. 너무 길어져서 문장의 흐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아니라면 중간에 remind를 위해 원래 제시했던 동사구를 반복해주는게 낫다.

    ex) Every teacher ought to remind himself that his students are vulnerable to those ego-bruising moments that adults have learned to cope with, to remind himself that those students do not understand that one day...

     

    2. Subordination

    A. Resumptive modifier: Subordinate 되는 대상을 한 단어로 정리하여 중간 중간 반복적으로 사용해 지칭하는 대상을 계속적으로 확인시켜준다.

    B. Summative modifier: 문장을 comma로 끝내고, 그 문장의 핵심 내용을 단어로 정리하여 구를 시작한다. 이를 통해 불분명한 which의 사용을 줄일 수 있게 한다!!

    ex) In the last five years, European population growth had dropped to almost zero, which in years to come will have profound social implications. -> In the last five years, European population growth had dropped to almost zero, a demographic event that in years to come will have profound social implications.

    C. Free modifiers: 동사의 뒤에 따르며 주어에 대한 코멘트를 해줄 수 있으며 대체로 -ing 동명사 형태, 과거형태의 동사, 또는 형용사로도로 쓴다.

    ex) The Scopes monkey trial was a watershed in American religious thinking, legitimizing the contemporary interpretation of the Bible and making literal fundamentalism a backwater of anti-intelectual theology.

     

    3. Movement and Momentum

    긴 문장을 잘 쓰기 위해서는 적절한 위치와 간격에 쉴 수 있는 구간이 마련되어 있다. 

    A. Grammatical connections: 주어-동사의 관계 사이에 무언가가 끼어 들게 되면 독자들은 이해하기가 더 힘들어진다.

    B. Smallest connections: 꾸며주는 형용사가 길다면 명사의 뒤에 배치하는게 훨씬 더 읽기 편하다.

    ex) The accountant has given as accurate a projection as any that could be provided. -> The accountant have given a projection as accurate as any that could have be provided.

     

    4. Problems with modifiers

    문장이나 절에 modifier를 사용하다 보면 modifier와 modifier가 지칭하는 것 사이의 논리적인 또는 문법적인 연관관계가 흐트러져 독자가 이해하기 힘든 경우가 생긴다.

    A. Dangling modifier: 숨겨진 주어가 문장에서 드러난 주어와 다른 경우 문제가 발생한다. 하지만 가끔 허용되는 경우도 있다.

    ex) In order to contain the epidemic the area was sealed off -> In order for us to contain the epidemic, the area was sealed off.

    ex) To summarize, unemployment in the southern tier of countries recmains the state's major economic and social problem.

    B. Misplaced modifier: 두 개 이상의 것을 지칭하는 것처럼 보이거나 잘못된 것을 지칭할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배치가 필요하다.

    C. Pronoun reference: Pronoun의 반복된 사용으로 헷갈린다면 원래의 명사를 쓰거나 단수, 복수로 바꿔 헷갈림을 최소화 시켜야 한다.

    ex) Physicians must never forget that their patients are vitally concerned about their treatment and their prognosis, but that they are often willing to ask for fear of what they will say. -> A physician must never forget that her patients are vitally concerned about their treatment and their prognosis, but that they are often unwilling to ask for fear of what she will say.

     

    728x90
    반응형

    댓글

T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