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운동] 국민체력 100 테스트
    이것저것 해보기 2022. 9. 4. 16:00
    반응형

    호 박사와 철 박사 덕에 "국민체력 100이라고 하는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주최하는 평가를 참석해 보았다. 엄청 긴장하며 방문했는데 생각보다 매우 편안한 분위기였고, 친한 동생들과 가서 그래서인지 분위기도 재밌었다..ㅋㅋ 사진을 좀 찍고 싶긴 했으나 감독관님들이 너무 밀착 관리하셔서 민망하기도 하여 경품과 평가지만 사진으로 남겼다..ㅋ

     

    총 6가지 항목을 평가 받는다. 근력은 악력으로 측정되며 체중에 따라 1등급에 해당하는 악력 수치가 결정된다고 한다. 근지구력의 경우 팔을 교차한 상태로 1분간 수행하는 윗몸일으키기 개수로 측정된다. 심폐지구력은 3분간 스텝업을 반복하고 1분간 휴식을 취한 뒤 심박수가 평소 상태로 얼마나 빠르게 회복되는지를 측정하며 유연성은 좌전굴이라고 하는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정도로 평가한다. 민첩성은 "삐" 소리에 반응하여 얼마나 빠른 속도로 양발을 벌리냐로 순발력은 높이 뛰기를 수행해 체공시간을 기록한다. 예상했던 대로 유연성과 민첩성이 낮아 최종적으로 2등급을 받게 되었다. 

    측정 담당관 선생님께서 내 체공시간에 꽤나 놀라셨는데.... 실제로 순발력이 가장 높게 나왔다... 솔직히 심폐지구력은 자신이었는데.. 순발력이 높게 나올줄이야..ㅋㅋ 크로스핏에서 박스 점프를 하던 게 도움이 된 건가 싶었다.

    그리고 명예롭게 부여받은 체력인증서!! ㅋㅋ

    인바디도 측정해 주셨는데.. 예전과 비슷하게 80점대가 나왔다. 아직도 BMI 지수가 부족한 편... 체중을 좀 늘릴 필요가 있는 것일까.. 그런데 어차피 곧 40대인데 알아서 살이 찌지 않을까 싶다..ㅋㅋ

    그리고 측정을 마치고 받은 선물들!! 일단 마사지볼을 기본적으로 주시고 라텍스 밴드는 1등급 받은 분들에게만 준다고 하셨는데 우리는 친구들끼리 같이 측정 온 게 좋았다며 선물로 주셨다!! ㅋㅋㅋㅋ 그리고 아마 원에서 등급별로 지원해 주는 선물 같은데 2등급의 경우 체성분 측정이 가능한 체중계를 선물로 주었다!! 찾아보니 대략 3만 원 정도..ㅋㅋ

    바로 가져와서 테스트 해봤는데.. 체지방률이 무려 17%가 나왔다.. ㄷㄷㄷ 이제껏 본 적이 없는 수치..ㅠㅠ 철 박사의 얘기로는 Accuracy는 떨어질 수도 있으나 Precision은 높은 편이라고 한다. 그냥 체지방율이 증가하고 감소하는 그 경향성만 보는 것으로 하자..ㅋㅋ

    100명 중 4-5명 정도만 받을 수 있다는 1등급을 받은 호 박사는 마사지건을 선물로 받았다.. 왕 부럽..ㅠㅠ 찾아보니 대략 7만 원 정도의 마사지 건이었다.... 나도 호 박사처럼 좀 유연한 사람이었으면...ㅋㅋ

    철 박사도 모두 훌륭한 결과가 나왔으나 나보다도 떨어지는 유연성 때문에 아쉽지만 3등급이 나왔다. 3등급의 경우 요가매트와 스포츠양말 중 고를 수 있었는데 내가 요가 매트를 오피스에 둘 수도 있다고 하니 나를 선물로 주겠다며 요가매트를 선택했다.

    사무실에 와서 포장을 풀어보니.. 꽤나 상태가 좋다.

    게다가 이 어마어마한 두께!! 이건 오피스에서 쓰기는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집으로 냉큼 들고왔다..ㅋㅋㅋ 집에서 쓰는 요가매트와 바꿔 사용할 계획이다..ㅋㅋ

    여하튼 두 동생들 덕분에 날씨 좋은 오후에 즐거운 기분전환이 된 것 같다. 다음에는 진짜 체력인증센터에 가서 더 많은 종목으로 검증을 받아보자고 약속을 하고 헤어지긴 했다..ㅋㅋ 그러게 언젠가 갈 수 있겠지?ㅋㅋ

    728x90
    반응형

    댓글

TAK